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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개구리
C++ Classes - Classes/Objects 본문
C++ 클래스, 객체
C++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C++의 모든 것은 메서드와 속성과 함께 클래스와 객체와 결합됩니다. 예를 들어: 실생활에서 자동차는 객체입니다. 자동차는 색상, 무게와 같은 속성과 운행기능과 브레이크와 같은 메서드를 가집니다.
속성과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클래스에 귀속되는 변수와 함수입니다. "클래스 멤버"로서 자주 언급됩니다.
클래스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저가 정의한 데이터 타입이며 객체의 "청사진" 또는 객체 생산자로서 작동하기도 합니다.
클래스 생성하기
class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생성하세요:
예시
MyClass 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생성해봅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MyClass {
public:
int myNum;
string myString;
};
int main() {
MyClass mc;
mc.myNum = 1;
cout << mc.myNum;
}
예시 설명
- class 키워드는 MyClass 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됐습니다.
- public 키워드는 접근 지정자이며, 클래스 바깥에서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 가능한 지를 정해줍니다.
- 클래스 내부에 int 변수 myNum 과 string 변수 myString 이 있습니다. 클래스 내부에 변수가 선언될 때, 이것을 속성이라고 합니다.
- 마지막으로 클래스 선언이 끝날 때는 세미콜론 ; 로 마칩니다.
객체 생성하기
C++에서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됩니다. 우리는 이미 MyClass 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만들었으므로 이것을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MyClass 의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이름을 특정하고 객체의 이름을 그 뒤에 달아주면 됩니다.
클래스 속성에 접근하기 위해서 ( myNum 과 myString ) 객체에 마침표( . ) 문법을 사용하세요.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MyClass {
public:
int myNum;
string myString;
};
int main() {
// MyClass 객체 생성
MyClass myObj;
// 속성에 접근하여 값 설정해주기
myObj.myNum = 15;
myObj.myString = "Some txt";
// 속성 값 출력
cout << myObj.myNum << "\n";
cout << myObj.myString;
return 0;
}
여러 객체
당신은 하나의 클래스에서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몇가지 속성을 가진 Car클래스 생성
class Car {
public:
string brand;
string model;
int year;
};
int main() {
// Car클래스 객체 생성
Car carObj1;
carObj1.brand = "BMW";
carObj1.model = "X5";
carObj1.year = 1999;
// Car클래스의 또 다른 객체 생성
Car carObj2;
carObj2.brand = "Ford";
carObj2.model = "Mustang";
carObj2.year = 1969;
// 속성 값 출력
cout << carObj1.brand << " " << carObj1.model << " " << carObj1.year << "\n";
cout << carObj2.brand << " " << carObj2.model << " " << carObj2.year;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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