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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개구리

Unity 3D 21.04.15.복습 본문

Unity/복습

Unity 3D 21.04.15.복습

HappyFrog 2021. 4. 15. 23:37

***시네머신 컴포넌트 추가하기전에 꼭 해야함***

아직 Cinemachine을 다운받지 않았다면 우측 사진의 우측하단에 보이는 Remove버튼 대신에 Install버튼이 나온다. 설치하자.

이렇게 Cinemachine을 추가하고 메인캠에 Cinemachine Brain을 달아주면 위와같이 Cinemachine 버튼이 상단에 생성된다. 저 버튼을 눌러 가상카메라(Virtual Camera)를 설치한다.

 

1.그렇다면 생성한 카메라에 이 컴포넌트가 기본적으로 장착이 되어있다. 여기서 Follow와 Look At에 보고 따라다닐 대상을 각각 넣어주면 된다. 지금 만들고 있는 것은 1인 디펜스게임이기때문에 주인공캐릭터만 따라다니며 보면 된다. 그러므로 각 칸에 플레이어오브젝트를 넣어주었다.

 

2.그리고 Follow Offset은 내가 고정해둔 대상에게서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곳에서 찍을건지 좌표를 지정해주는것이다.

그 바로 아래에 Damping들은 값이 올라갈수록 화면이 느리게 쫓아가게 된다. 기본값은 1로 나오며 여기서 나는 0.1로 했으니 카메라가 즉각적으로 플레이어를 따라간다고 볼 수 있다. 그 아래쪽에 HorizontalDamping과 Vertical Damping도 같은 맥락이다.

 

3.다시 그 아래에 DeadZone/SoftZone Width/Height는 아래 사진을 보면 빨간색 구역과 푸른 구역 그리고 정 중앙의 색이 그대로 나오는 구역이 있는데 빨간색은 Hard Limit, 푸른색은 SoftZone, 정중앙 구역은 DeadZone이라고 한다.

HardLimit : follow하려는 대상이 이 지점 도달하면 카메라가 매우 빠른 속도로 쫓아가기 시작한다.

SoftZone : 대상이 이 구역안에 있다면 카메라가 지정한 속도에 따라 천천히 쫓아다닌다.

DeadZone : 자신이 지정한 원하는 초점이며, 이 구역에 대상이 있다면 카메라는 움직이지 않는다.

+ DeadZone은 무조건 정중앙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며 위치는 지정한 값에 따라 바뀐다. 나머지 Soft/DeadZone도 마찬가지.

 

이제 이 값을 소프트존과 데드존을 없애고 하드리밋만 남겨둬서 카메라를 대상에게 고정시킨 효과를 준다.(쫓아다니지 않고 함께 이동한다.) 오른쪽 사진처럼 하드리밋으로 가득차게된다. 이러면 대상이 움직이면 카메라도 같은 속도로 움직이며 대상은 카메라의 중앙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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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을 구워놨다.

-NavMeshAgent만 추가했음.

-AI는 아직 미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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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효과를 다룰 때 사용하는 창이다. 환경빛효과는 모든 방향에서 쏘기 때문에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맵의 분위기를 나타낼 때 쓰면 유용하다.

Generate Lighting은 네비게이션과 비슷하게 빛효과가 적용된 맵을 굽는 것이다. 구운 맵은 해당 Scene이 저장된 폴더에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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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에서 NavMeshAgent가 속도까지 구현하는지 모르고 이동코드를 계속 사용하고 안돼서 끙끙앓다가 1시간만에 깨우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