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github
- 파이썬
- Unreal Engine 5
- Tutorial
- 프로그래밍
- Basic
- 시작해요 언리얼 2022
- w3school
- loop
- 백준
- c++
- DP
- python
- Material
- 재귀
- dynamic
- dfs
- parameter
- Class
- Unity
- guide
- 기초
- 오류
- 문제풀이
- String
- Programming
- Algorithm
- C#
- UE5
- W3Schools
Archives
- Today
- Total
행복한 개구리
C++ Tutorial - Structures (struct) 본문
C++ 구조체
구조체는 관련있는 여러 변수들을 한 곳에 묶는 방법입니다. 구조체의 각 변수는 구조체의 멤버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열과 다르게 구조체는 서로 다른 여러 데이터 타입을 담을 수 있습니다. (int, string, bool 등)
구조체 만들기
구조체를 만들기 위해서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고 중괄호 { } 안에 각 멤버들을 선언하면 됩니다.
선언 후에 구조체 변수의 이름을 정해주면 됩니다. (아래 예시에선 myStructure가 구조체 이름입니다.)
struct {
int myNum;
string myString;
} myStructure;
구조체 멤버에 접근하기
구조체 멤버에 접근하려면 마침표( . ) 문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 myStructure이라는 구조체 생성하기
struct {
int myNum;
string myString;
} myStructure;
// myStructure의 멤버들에 값 할당하기
myStructure.myNum = 1;
myStructure.myString = "Hello World!";
// myStructure의 멤버 출력하기
cout << myStructure.myNum << "\n";
cout << myStructure.myString << "\n";
}
한 구조체에 여러 변수
당신은 쉼표 ( , )를 사용하여 여러 변수가 있는 하나의 구조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ruct {
int myNum;
string myString;
} myStruct1, myStruct2, myStruct3;
아래에 있는 예시는 한 구조체에 있는 서로 다른 두 변수를 어떻게 이용하는 지 보여줍니다.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struct {
string brand;
string model;
int year;
} myCar1, myCar2; // 우리는 쉼표를 이용하여 여기 있는 변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int main() {
// 첫번째 구조체에 데이터를 할당합니다.
myCar1.brand = "BMW";
myCar1.model = "X5";
myCar1.year = 1999;
// 두번째 구조체에 데이터를 할당합니다.
myCar2.brand = "Ford";
myCar2.model = "Mustang";
myCar2.year = 1969;
// 구조체의 멤버 출력
cout << myCar1.brand << " " << myCar1.model << " " << myCar1.year << "\n";
cout << myCar2.brand << " " << myCar2.model << " " << myCar2.year << "\n";
}
명명된 구조체
구조체를 명명함으로써 당신은 이것을 데이터 타입처럼 취급할 수 있게됩니다. 이것은 당신이 프로그램의 어디서든 언제나 이 구조체로 변수를 생성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명명된 구조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조체의 struct 키워드 바로 후에 이름을 지어주면 됩니다:
struct myDataType {
int myNum;
string myString;
};
구조체를 사용하는 변수를 선언하려면 구조체의 이름을 변수의 데이터 타입처럼 사용하세요.
myDataType myVar;
예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car"이라고 명명된 구조체를 선언합니다.
struct car {
string brand;
string model;
int year;
};
int main() {
// car 구조체인 myCar1을 만들고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car myCar1;
myCar1.brand = "BMW";
myCar1.model = "X5";
myCar1.year = 1999;
// 또 다른 car 구조체인 myCar2를 만들고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car myCar2;
myCar2.brand = "Ford";
myCar2.model = "Mustang";
myCar2.year = 1969;
// 구조체 멤버를 출력합니다.
cout << myCar1.brand << " " << myCar1.model << " " << myCar1.year << "\n";
cout << myCar2.brand << " " << myCar2.model << " " << myCar2.year << "\n";
return 0;
}
'C++ > 공부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Tutorial - References / Memory Address (0) | 2022.06.23 |
---|---|
C++ Tutorial - References / Create References (0) | 2022.06.23 |
C++ Tutorial - Arrays / Multi-Dimensional Arrays (0) | 2022.06.23 |
C++ Tutorial - Arrays / Get Array Size (0) | 2022.06.22 |
C++ Tutorial - Arrays / Omit Array Size (0) | 2022.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