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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개구리

Unity Shader 21.05.06. 수업내용 - Rim Light 본문

Unity/수업내용

Unity Shader 21.05.06. 수업내용 - Rim Light

HappyFrog 2021. 5. 6. 15:29

팀프 캐릭터 강조할 때 쓸 수 있을듯

윤곽만 비춰주는 빛을 Rim Light라 한다.
rim을 saturate으로 한번 처리해주었을 때 noambient // ambient
saturate처리를 안했을 때 noambient // ambient

saturate을 안한다면 턱쪽이랑 눈썹쪽에 빛반사 출력이 이상한값이 되는걸 볼 수 있다. 검은색으로 그래픽이 깨진듯이 보인다. 이래서 saturate 또는 max를 사용해야 하나보다.

rim은 ndotv로 대체가능.

viewDir은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을 의미한다. LightDir이랑 비슷하다.

 

pow는 제곱을 해주는 식이며, pow(제곱을 할 수, 제곱할 횟수)로 사용가능하다. 제곱할 횟수를 조절하여 RimLight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RimColor를 통해 RimLight의 색깔을 조절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Normal할당을 할 때, UnpackNormal을 먼저 해주어야 RimLight가 BumpTexture에도 적용이 된다.

 

Normal값 처리 후 Rim 설정 // Normal값 처리 전 Rim설정

보면 알겠지만 주름들에 RimLight가 세세하게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