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Tutorial Project: FirstGame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11(Camera, Spring Arm, Camera Collision Check)

HappyFrog 2022. 6. 21.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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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10(Blueprint, Actor, GameMode, Pawn, Player Controller, Play)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9(Vegetation, Migrate, Foliage)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8(Nanite, Vertex Normal WS, Absolute World Position, Lerp, Foliage, Divide, Component Ma Unreal 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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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era


이제 기본 구성을 마쳤으니 카메라를 다룰 시간입니다.

 

카메라도 컨트롤러처럼 여러 위치에 배치할 수 있지만 봇 자체에 추가하겠습니다.

 

캐릭터를 열고 Viewport를 살펴보면 다양한 컴포넌트가 존재합니다.

 

전방을 나타내는 화살표 컴포넌트부터 시작해서 이동과 충돌을 위한 캡슐Collision도 있고

 

나중에 쓰일 Skeletal Mesh 컴포넌트,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게 해 주는 Character Movement 컴포넌트

 

그리고 위의 각 컴포넌트들은 Details에서 세부조정 가능합니다.

 

플레이 중에 캡슐이 보이도록 'Hidden in Game'을 체크해제 해주세요.

 

Play를 누르고 F8을 눌러('Detach'라고 표현합니다.)보면 캡슐이 보일 것입니다.

 

중지하고 다시 BP로 돌아갑시다.

 

이번 게임에서는 캐릭터의 시야로 보지않고 별도의 카메라로 내려다보는 Top-Down 시점을 채택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서 'Spring Arm'이라는 컴포넌트를 추가하겠습니다.

 

이 Arm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Spring Arm에 카메라를 붙이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Spring Arm을 눌러 각도를 변경시키면 카메라가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멀리서 보기위해 Arm의 길이를 늘리고 각도를 조정했습니다.

 

이번엔 카메라를 선택하고 카메라의 시야각을 좁게 하겠습니다.

 

45˚로 변경해주세요

 

이렇게 한다면 Isometric 뷰처럼 보일 것입니다.

 

Spring Arm에는 Do Collision Test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은 Collision을 확인하여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해주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필요없으니 체크해제 해줍시다.

 

이제 저장하고 씬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봅시다.

 

의도한 대로 시점이 잘 표현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