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Tutorial Project: FirstGame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7(Landscape Grass, Mask, LayerSample, Grass Output)

HappyFrog 2022. 6. 15. 16:39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6(Landscape Material, Alpha Lerp, Vector3, Reroute, Component Mask, Divide, Absolute Wor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5(Landscape, Vector node, Landscape Material, Landscape Layer Blender)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4(Blueprint, Static Mesh, Physics simulate, Damping)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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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cape Grass


이제 우리는 색칠이 아닌 진짜 잔디와 바위를 심어볼 것입니다.

 

우선 진짜 잔디를 스폰해봅시다.

 

시작하기 전에 Directional Light를 조정하여 가운데가 잘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Content 하위에 Environment라는 새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StackOBot 프로젝트에서 SM_GrassClump, T_Grass를 Export 해줍니다.

* 영상에서는 SM_GrassClump, T_GrassClump를 임포트 했습니다.

 

그리고 GrassGlump 메쉬를 열어보면 어떻게 생겼는 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이 없으므로 빠르게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M_Grass 머티리얼을 편집해보죠.

 

기존 색을 지우고 텍스쳐를 올려줍니다.

 

텍스쳐가 검은색일 때 머티리얼을 마스킹하게 해봅시다.

 

블렌드 모드를 Opaque에서 Masked로 바꿔줍니다.

 

Opacity Mask에 텍스처를 연결합니다.

 

저장하고 Grass 메쉬를 확인해보면 우리가 원하는 모습이 되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Landscape Material로 돌아가 Grass의 일부분을 복사하겠습니다.

 

이것을 Grass Material에 붙여넣은 뒤, 텍스쳐를 Color의 Alpha 채널에 연결하고 Color를 Base Color로 설정해줍니다.

 

짜잔-

 

이제 이 만들어진 잔디를 레벨로 가져와야합니다.

 

우리는 Folige 툴을 사용하여 페인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쉬운방법이 있는데, 바로 Landscape Material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LandScape material에 들어가 'LandscapeGrassOutput' 노드를 검색하여 추가합니다.

 

표시된 부분을 선택하면 Grass Type을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에셋이 필요합니다.

 

컨텐츠 드로어를 열어주세요.

 

컨텐츠 드로어에서 Foliage - Landscape Grass Type을 선택하여 에셋을 생성합니다.

 

이것을 F_LandscapeGrass로 명명해주세요.

 

그리고 생성된 에셋에 들어가 인덱스를 생성하고 앞서 만들어둔 Grass Mesh를 할당해줍니다.

 

그리고 Grass의 밀도를 올려주고 Scale X를 조정해주겠습니다.

 

M_Landscape로 돌아가서 'Grass Type'을 추가합니다.

 

이제 잔디를 스폰할 위치가 문제입니다.

 

'Layer Blend' 노드를 사용합시다.

 

'LandscapeLayerSample'을 검색하여 추가한 뒤 방금 손봤던 Grass 노드와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Landscape Layer Sample 노드의 매개변수 이름을 Grass라고 변경해줍니다.

 

잔디가 심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