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5(Landscape, Vector node, Landscape Material, Landscape Layer Blender)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4(Blueprint, Static Mesh, Physics simulate, Damping)
Unreal Engine 5로 첫 게임 만들기 3(Material, Vertex Color, Material - Multiply) Unreal Engine5로 첫 게임 만들기 2 (Material, TextureCoordinate) Unreal Engine5로 첫 게임 만들기 1 (설치, 라이트, 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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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cape
이제 바닥을 랜드스케이프로 대체하겠습니다.
바닥 역할을 해주던 오브젝트를 삭제하고 Select Mode - Landscape 를 선택합니다.
Landscape 모드가 되면 위 사진과 같이 넓은 초록색 망으로 표시된 영역이 나타나며 좌측에 Landscape탭이 나타납니다.
우선은 세부조정을 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Create를 눌러 생성하겠습니다.
초록색 망으로 표시되던 영역이 실제 영역이 되어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브러쉬 영역이 나타납니다.
브러쉬는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으며, 좌측 탭에서 브러쉬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랜드매스 툴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좌측의 탭에서 브러쉬의 크기, 강도, 타입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감쇠(Falloff)를 바꾸면 가장자리가 부드러워지거나 선명해집니다.
적당히 조절한 뒤 골짜기를 만들어봅시다.
위와 같은 골짜기를 만들어줍니다.
만약 너무 높여서 지형을 낮추고 싶다면 Shift를 누르고 브러쉬질을 하면 낮아집니다.
Smooth 툴을 사용하면 거친 부분을 부드럽게 다듬어줄 수 있습니다.
차이가 보이네요.
Landscape Material
이제 새 랜드스케이프에 적용할 머티리얼을 만들어봅시다.
Select Mode로 돌아가 landscape를 선택하고 Details에서 Landscape Material을 넣을 것입니다.
그러니 새로운 Material을 만들어보겠습니다.
Landscape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material을 생성해 'M_Landscape'로 명명합니다.
Material을 더블클릭하여 에디터를 열어줍니다.
Landscape에 광택을 빼주기 위해서 Details에서 rough를 검색하여 Fully Rough를 활성해줍니다.
'LandscapeLayerBlend'노드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Layer 두 개를 추가한 뒤에 하나는 'Sand', 하나는 'Grass'로 지정해줍니다.
만들어둔 Layer Blend를 Base Color에 연결해주고
3을 누른채로 클릭하여 벡터노드를 2개 만듭니다.
하나는 어두운 노란색, 하나는 어두운 녹색을 만들어줍니다.
두 벡터노드를 Layer Blender와 연결해줍니다.
이제 레벨로 돌아가면 랜드스케이프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Landscape를 적용했지만 색 구분이 보이진 않습니다.
이것을 Landscape Mode로 들어가서 수정해보겠습니다.
Paint탭에 방금 만든 두 개의 레이어가 보입니다.
이 정보를 어딘가에 저장해야합니다.
Weight-Blended Layer(normal)로 생성하여 Landscape폴더에 저장해줍니다.
이렇게 생성한 정보를 저장해주면 브러쉬로 이 색깔들을 칠할 수 있게됩니다.
이 Material을 개선하면 볼품없어 보이는 Landscape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